조금만 피로하면 발생하는 입안 구내염!
때문에 며칠씩 고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죠 ㅠ
특히 여름엔 의외로 구내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도 많다고 하네요.
더위로 입속에서 서식하는 세균, 바이러스 번식은 빠르지만 이를 막을 신체 면역력은 약해져서 그런데요?
입 안 구강 점막이 하얗게 헐면서 움푹 패이거나 혓바늘이 돋아나곤 합니다.
구내염이란 구강에 발생하는 통증을 동반하는 염증성 질환을 통틀어 구내염이라고 한답니다.
잇몸, 혀, 입술 등 입안의 부드러운 구강 점막에 생기는 염증으로 얇은 구강 점막에 1cm 미만의 하얗고 둥근 염증이 여러개 나타나거나 입술 주위에 물집이 잡히면서 딱지가 생기는데요. 이런 증상이 나타났다는 것은 신체 면역력이 떨어졌다는 것을 의미하죠.
구내염은 주변 전염 여부에 따라 세균, 바이러스에 감염돼 나타나는 감염성과 외부 자극등으로 구내염이 생기는 비감염성으로 구분한답니다. 구강위생 상태가 나빠 입속 세균이 번식할 때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침투했을 때는 감염성이구요. 그 외로 과로, 스트레스 등으로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나 틀니 등 보철물에 긁혀 입안에 상처가 났을때, 또는 혀를 깨물었을 때는 비감염성으로 구분할 수 있답니다.
구내염은 이들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을때 발병하죠.
구내염은 특별히 치료하지 않아도 1~2주 정도 지나면 자연적으로 낫는데요.
문제는 통증이죠 ㅠ 말을 하거나 음식을 먹을 대마다 염증이 생긴 구강점막을 자극하는데요. 그렇다고 구내염이 나을 때까지 참는다는것은 쉽지는 않죠. 특히 언어 표현력이 떨어지는 영유아는 식사시간에 이유 없이 운다든지 음식을 물론 잘 먹던 과자, 주스, 과일도 거부하여 애를 태우기도 하죠. 입 안에 염증이 퍼져 침조차 삼키기 어려울 수도 있구요.
이럴때엔 그냥 통증이 있는 채로 보내기 보다는 좀더 수월하게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구내염 약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답니다 :)
구내염 치료는 증상 완화가 목적이라서 염증이 심해지는 것을 막아 통증을 완화하고 회복기간을 줄여준답니다~
구내염이 한번 생기면 크게 생기기도 하고 구냄염이 낫은지 몇 주 만에 또다시 생기기도 하는데요.
평소에는 구내염이 생기면 그냥 비타민을 먹던가 방치하던가 하는편인데, 고통이 너무 심해서 구내염 치료제를 알아보았더니 붙이는 구내염 치료제가 있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아프타치정은 동화약품에서 출시한 일반의약품으로 구내염, 설염의 질환이 발병했을 경우 치료를 도와준답니다.
일반의약품이기 때문에 별도의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직접 구매가 가능하답니다.
질환 부위에 하루 1~2회 정도 부착하여 사용하는데 연령과 증상에 따라 조절하면 된답니다.
백색부착증은 항염증작용을 나타내는 트리암 시놀론 아세토니드가 들어있으며 조금씩 질환부위에 침투하여 치료를 도와주며, 담황적색 지지층은 타액에 의해 입안에서 점막면이 잘 붙을 수 있게 피막을 생성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형성된 막이 바로 질환 부위를 보호시켜준다고 합니다.
약국에서 구매를 하게되면 약사에게 설명을 들어도 막상 사용하려고하면 아프타치 사용법이 헷갈릴 수 있으므로 아래 아프타치 사용법을 안내하는 설명서를 참고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아프타치 사용법
흰색면이 타엑에 많이 젖게되면 부착성이 떨어져 입안에 잘 붙지 않으니 미리 멸균 거즈 등으로 질환부위를 가볍게 닦아준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내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아프타치정을 구매하면서 멸균용 거즈도 함께 구매하시길 추천드려요 :)
아프타치는 부작용이 거의 없을 정도로 안전한 의약품이랍니다~
다만 혹시나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있으신 분들은 아래 부작용 관련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입안에 사용하는 만큼 간혹 삼키는 경우도 있기때문에 소량 정도 삼키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임신 또는 수유부에 대해서는 투여에 대해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으니 사용전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 후 사용해야하구요. 영유아도 임산부와 마찬가지이니 꼭 유념해주세요!
구내염 치료약을 선택할 때 살펴야 할 점은 두가지 인데요.
첫째, 구강 위생관리입니다. 리스테린, 가그린 같은 구강세정제는 입속 세균 증식을 억제해 염증이 커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다만 구내염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는 없지요. 오히려 가글을 하면 구강세정제의 알코올 성분이 구강점막을 자극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물론 구내염이 서서히 나아지면서 통증은 누그러집니다. 구강세정제는 다른 약과 병행해 사용하면 구내염 치료기간을 줄일 수 있답니다.
두번째로 통증관리인데요. 입 속에 생긴 염증을 약으로 완화, 제거해 구내염을 치료합니다. 약 성분에 따라 스테로이드제제, 폴리크레줄렌제제, 비타민 B군 세종류로 구분하는데 통증 완화 효과, 치료기간, 사용 편의성 등이 다르답니다. 통증 완화효과는 염증을 어느만큼 효과적으로 제거하느냐에 따라 다르답니다. 즉각적으로 염증을 제거하는 폴리크렞줄렌 제제가 가장 우수하고 그 다음 스테로이드 제제, 비타민 B군 순으로 각각 차이가 있구요.
아프타치의 장점으로는 우선 붙이면 환부에 이가 닿지 않아 통증이 덜하구요. 특히 잠잘때 유용하답니다. 밑 입술이 아랫니 닿는 부분에 구내염이 발생하는 경우 잠잘때 이가 입술에 닿으며 통증이 엄청나는데 이럴때 아프타치 덕분에 환부에 이가 닿지 않아 통증이 전혀 없었죠~
두번째 장점으로 구내염이 빨리 치료된다는 것이죠. 보통 구내염을 한번 발생하면 일주인부터 길게는 3~4주 동안 통증과 씨름해야하는데, 아프타치를 사용하면 길어야 일주일 안에 치료가 되기때문에 빠른 회복에 아주 만족했답니다.
이렇게 장점이 있다면 단점도 있는데요. 단점으로는 아무래도 멀쩡할 때보다는 불편하다는 것입니다.
아프타치는 잠잘때 붙이게끔 되어있다보니 평소 밥을 먹거나 물을 마실때 등 일상생활하는 시간동안은 붙이고있기 힘들기 때문이죠. 아프타치를 붙이고 물을 마시면 컵에 약성분이 그대로 묻더라구요. 아프타치를 붙이고 말을 하면 말도 약간 어색해지구요.
둘째로 내구도가 약해서 포장된 제품을 잘못 다루게되면 사용도 못하고 버리게 될 경우도 생기기때문에 개봉법을 잘 숙지하시고 조심히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평소 구내염이 잦으신 분들은 꾸준히 고함량 비타민 B군을 복용하시는 것이 구내염 예방과 치료에 아주 좋답니다!
모두 건강한 구강환경을 가꿔가시기 바랍니다 :D
'정보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성화고 리라아트고등학교 입시준비 경쟁률 진학관련 궁금한점 (0) | 2021.02.16 |
---|---|
카카오톡 오픈채팅 방장봇 활성화하기 인사 알림 자동응답 질문답변 (0) | 2021.02.16 |
마기꾼 짤, 코로나때문에 마스크 쓰라해서 쓴건데... 왜? (0) | 2021.02.15 |
백종원 제육파롤 만들기 백파더 연말 돼지 파티 레시피 알아보기 (0) | 2021.02.09 |
넷플릭스 아체, 29금 거침없는 스페인 막장 성인드라마 (0) | 2021.02.07 |